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이야기

2023년부터 영아수당이 부모급여로 바뀝니다.

내년 2023년부터 영아 수당이 부모 급여로 명칭이 바뀝니다. 영아 수당을 기대했던 분들은 이 수당이 없어진 줄 알고 당황할 수도 있어 새로운 명칭인 부모 급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름뿐 아니라 지급액까지 바뀐 것이라 이 글을 통해 다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부모 급여 목적

부모 급여는 앞서 말한 것처럼 영아 수당의 새로운 명칭입니다. 이는 국가에서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급하는 지원금입니다. 제도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모 급여 핵심 내용

  • 지급 대상 : 영아 출생일 기준 만 0세 ~ 만 1세까지 아동
  • 지금 급액 : 태어난 뒤 11개월까지 매월 70만원이며 이후 23개월까지는 매월 35만원 지급
  • 지급기간 : 0~23개월까지 (약 2년간)

2023년 부모 급여 달라진 점

내용은 알겠는데 이게 올해까지 제도와는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아래 표로 비교해보겠습니다.

2022년 영아 수당 2023년 부모 급여
연량 만 0세 만 1세 연령 만 0세 만 1세
가정양육 월 30만원 가정양육 월 70만원 월 35만원
시설이용 월 50만원 시설이용 월 50만원

위 표를 보면 내년에 바뀌는 부모급여는 이전에 비해 지원금이 더 많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만 0세의 지원금액이 확 높아졌습니다.

부모 급여는 영아 수당과 마찬가지로 모든 출산 가정에 지급됩니다. 출생신고를 할 때 별도의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이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출생신고를 주민센터에서 할 텐데 출생신고하면 다양한 복지 신청을 하는 창구를 별도로 안내해주더군요. 따로 문의하지 않아도 알아서 알려주니 편하게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지급받을 통장 계좌등은 미리 준비해서 출생신고하러 가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