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버는 이야기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대상, 신청기간, 신청방법 알아두기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은 무엇인가요

서울시가 서울시에 거주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희망두배 청년통장을 지원합니다. 이 제도는 청년층이 주로 가지는 경제적 고민인 주거, 교육, 결혼, 창업 등과 같은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소해줄 수 있도록 금전적 지원을 하는 제도입니다.

무조건 돈으로 지급하는 것이 아닌 대상 청년이 매월 일정금액을 저축을 하게 되면 이 저축액의 100%를 서울시에서 같은 기간 적립합니다. 그리고 만기 때 대상 청년이 저축한 금액의 2배를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예를 들어, 희망두배 청년통장 대상자가 매월 15만원을 3년간 꾸준히 저축하면 저축액이 15만원 × 12개월 × 3년 = 540만원이 됩니다. 3년간 꾸준히 540만원을 저축하면 서울시에서 이와 같은 금액을 지원해서 540만원 × 2 = 1,080만원을 대상자에게 지급하는 것입니다.

1,080만원 뿐 아니라 이자까지 쳐서 줍니다. 목돈을 모으고 싶은 청년들에게는 아주 좋은 기회이자 복지혜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은 이런 식으로 지난 7년간 약 1만 8100명을 지원해 왔습니다. 직접적으로 경제적 지원을 하는 복지혜택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신청을 해서 경쟁이 치열한 것도 사실입니다.

 

신청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올해 2022년도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새로운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선정 인원은 7,000명이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이 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겠죠? 나이 기준은 만 18~34세라고 합니다. 이 외 신청 기준 역시 중요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대상자들은 10만원 또는 15만원을 2~3년간 꾸준히 저축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기까지 꾸준히 저축하는 사람에 한해서 저축액의 2배를 돌려주기 때문입니다.

신청기간이 따로 있나요

이런 제도가 있는지 알아도 신청기간을 놓치면 소용없습니다. 서울시에 살고 있는 청년이라면 반드시 한 번쯤 신청해봤으면 합니다. 신청기간을 꼭 확인해서 날짜를 넘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2022년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자 접수는 2022년 6월 2일(목요일)부터 2022년 6월 24일(금요일)까지 23일간입니다.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

‘희망두배 청년통장’ 가입을 희망하는 청년은 6월 2일부터 6월 24일까지 주소지 동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가입신청서 및 구비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우편‧이메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서식은 서울시 및 서울시복지재단 홈페이지, 자치구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다산콜센터(02-120)를 통해 문의할 수 있습니다.

 

가입신청 서식은 아래 서울시 홈페이지 링크에서 다운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가입신청 서식 외 구비서류를 확인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생각보다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좀 있더라구요. 꼭 서류 리스트를 확인해서 잊지 않고 제출하십시오.

대상자 선정은 언제 되나요

6월에 대상자 신청을 하고 나면 1차 심사 + 2차 심사를 거쳐 최종 대상자 및 예비대상자 선정 발표를 합니다. 발표 시기는 2022년 10월 14일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대상자 선정 발표는 자치구 및 서울시복지재단 홈페이지, 서울시 자산형성 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본인의 성명, 생년월일, 신청 자치구)를 입력 후 2022. 11. 4. (금)까지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