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차트 보는 방법, 캔들 차트 의미
주식을 하는 분들이라면 본인이 투자한 종목의 차트를 보지 않고 넘어가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 가격도 중요하지만 차트를 보고 지금 현재 주식의 흐름이 어떻게 되는지 파악해 두는건 향후 투자계획을 수립하는 의사결정시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주린이(주식+어린이) 분들은 주식은 하긴 해야겠는데 차트를 어떻게 보는지 몰라서 그냥 출렁거리는 모습을 보고 이쁘다~ 라고만 하지 말라는 의미에서 주식 차트 보는 방법을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특히, 캔들 차트에 초점을 맞춰 캔들 차트가 형태별로 어떤 의미를 가진 것인지 자세히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주식차트 보는 방법 중 꼭 봐야 할 것
주식차트를 본다는 것은 그 안에 숨은 의미를 확인한다는 것인데요. 주식의 정보를 알아보는 여러가지 지표들이 있지만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 중 꼭 봐야 할 것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현재가격
- 추세선
- 이동평균선
- 거래량
- 캔들차트
최소로 봐야할 것들이며 추세선은 따로 HTS에서 제공을 하는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습니다. 주식 차트에서 위 내용에 해당되는 것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이동평균선은 기본은 5일선, 10일선, 60일선, 120일선으로 되어 있는데 이는 본인이 알아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근 5일간 평균의 값을 연결한 선을 5일 이동평균선이라고 하고 120일간의 평균 주가를 연결한 선을 120일 이동평균선이라고 합니다. 이 이동평균선을 통해 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캔들차트 보는 법
캔들차트는 우리가 흔히 보던 주식 일봉, 주봉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저 위 그림에서도 보면 그날 그날 주식의 변화를 빨간막대, 파란막대로 표현한 것을 볼 수 있는데 흡사 촛대처럼 생겼다고 해서 캔들 차트(Candle Chart)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단순히 빨간색 또는 파란색 막대가 있는 것만도 아니고 위 아래포 선들이 보이는데 이것까지 포함해서 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캔들차트에서는 어떤 정보가 담겨 있을까요?
캔들차트 정보 종류
- 시가 : 주식 장이 열리고 처음 시작한 가격
- 종가 : 주식 장이 종료될 때의 금액
- 고가 : 기간 내 최고 금액
- 저가 : 기간 내 최저 금액
캔들차트 설명
캔들차트의 4가지 정보(시가, 종가, 고가, 저가)가 막대 하나로 다 표현되는데 양봉(이전 대비 상승)과 음봉(이전 대비 하락)에서 시가, 종가가 반대입니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해 두었습니다.
양봉(빨간색)일 때는 빨간색 막대 아래가 시가이고 위가 종가인 반면, 음봉(파란색)일 때는 아래가 종가, 위가 시가(시작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양봉 : 시작일 때 보다 끝날 때 주가가 높은 것
- 음봉 : 시작일 때 보다 끝날 때 주가가 낮은 것
이 정도만 알고 있어도 어디서 차트 기본은 보고 얘기할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