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모더나 백신 어느나라에서 만들었나

모더나 백신 어느나라에서 만들었을까?

모더나(Moderna) 백신은 이번 코로나19 감염 사태로 아마 가장 유명해진 제품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코로나 백신의 대명사처럼 불리는데요. 모더나 백신 어느나라에서 만든 것이며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이번 글에서 자세히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모더나 백신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실 수 있게 되실겁니다.

모더나 백신 어느나라 약품일까

모더나 백신은 이 백신을 만든 회사 이름인 모더나를 따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아마 대부분의 백신 이름이 이처럼 회사 이름을 지어서 만들었습니다. 화이자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존슨앤존슨 백신 이처럼 말입니다.

모더나(Moderna Inc)는 나스닥에 상장된 회사로 미국의 제약회사입니다. 설립년도는 2010년에 세워진 그리 오래되지 않은 회사입니다. 미국 메사추세츠 주 케임브리지에 본사를 두고 있고 대표자(CEO)는 스티븐 방셀입니다.

현재 모더나의 주식은 234.98USD 수준입니다.

 

모더나 백신 특징

모더나 백신이 가진 가장 큰 특징은 mRNA 백신이라는 점입니다. 현재 시판되는 코로나 백신 중 mRNA 백신은 모더나와 화이자에서 만드는 백신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mRNA 백신이 사용된 것은 이번 코로나때가 처음입니다. 개발만 해놓고 임상실험이 안되서 만들지 않았던 백신이었는데 코로나로 전세계에서 백신이 급해지자 부랴부랴 임상실험을 돌입했습니다. mRNA 백신은 다른 백신에 비해 생산기간이 빠릅니다. 대규모 시설이 필요하지 않아 생산비가 낮은 장점도 있죠.

mRNA 백신의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mRNA 백신 원리

mRNA는 RNA의 일종으로 앞에 m은 Messenger의 약자입니다. mRNA의 역할은 DNA 정보를 단백질을 생산하는 리보솜(Ribosome)에 전달하는 일을 합니다. mRNA 코로나 백신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외부 스파이크 단백질 정보를 담고 있는 mRNA를 주사하는 것입니다.

이 주사를 맞은 뒤 우리 몸 세포는 코로나 바이러스 스파이크 단백질 정보를 받아 이 스파이크 조직을 마구마구 생산해 냅니다. 우리 세포가 코로나 바이러스의 일부를 만들어내는 공장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 스파이크 조직은 감염성이 없습니다. 살아있는 조직도 아니죠. 그저 단백질일 뿐입니다.

이 스파이크 조직이 만들어지면 우리 면역 시스템이 침입자로 생각해서 공격하여 면역체계를 형성한다는 원리입니다.

모더나 백신 보관온도

이런 mRNA 백신은 mRNA가 매우 불안정한 물질이기에 온전히 우리 세포 내부로 이동시키는게 관건입니다. 안전하게 mRNA를 운반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지질나노입자(Liqid Nanoparticle)입니다. 이 지질나노입자는 온도에 매우 민감하여 보관시 낮은 온도로 관리해야 합니다.(관련글 : mRNA 백신이 도대체 뭐야?)

화이자나 모더나 같은 mRNA 백신은 낮은 온도의 저장창고가 무조건 필요합니다. 모더나 백신의 저장 온도는 약 -20도 정도라고 합니다. 화이자는 이보다 훨씬 낮은 -50에서 보관해야 한다고 하죠.

모더나 백신 접종 언제부터?

우리나라에서 지금 국민들이 맞고 있는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백신입니다. 최근 미국으로부터 얀센 백신을 들어와 군인 및 민방위들이 접종했습니다. 화이자나 모더나는 고령인구가 접종을 시작했었는데요. 아직 접종 계획이 안나왔던 인구가 40대~50대였습니다.

이 중 50대에 대한 접종계획이 나왔는데요. 오는 7월 26일부터 50대 인구에게 모더나 백신을 접종하겠다고 합니다. 7월부터 조금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싶었지만 아직도 신규 확진자가 이틀 연속 700명을 넘어서고, 델타 변이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어제 코로나 확진자는 762명이었고 그 전날에도 794명이었습니다.

※출처 : 코로나 백신접종현황

그래도 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백신접종밖에 없습니다. 코로나 백신접종은 연일 수십만명 이어지고 있지만 2차 접종까지 완료한 사람은 504만명(6월 말 기준) 뿐입니다.

50대의 접종계획이 나왔으니 40대 인구에 대한 접종 계획도 빨리 들어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백신접종이 많아져서 집단면역을 만들어서 과거와 같이 다시 활기찬 사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모더나 백신 부작용은 없을까

한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부작용으로 우리 국민들도 백신접종을 꺼리던 때가 있었는데요. 모더나 백신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백신이 갖는 일반적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접종부위 통증
  • 피로감
  • 근육통
  • 메스꺼움 및 구토
  • 발열

이 정도 부작용은 일반적이라고 봐야 하고 2차 접종 후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 후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타이레놀 같은 해열제를 미리 준비해두시고 접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 미국에서는 모더나 백신이나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난 뒤 심근염이나 심낭염이 발생된느 사례가 보고 되고 있는 듯 합니다. 하지만 그 수는 미미하고 역시 이 때문에 안맞는 것보다 접종하는 것의 효용이 훨씬 크다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모더나 백신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곧 50대의 모더나 백신 접종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