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강아지 허리디스크 증상과 수술비용

강아지 허리디스크 증상과 수술비용

네발로 걸어다니는 강아지한테 무슨 허리디스크가 있느냐고 반문하시겠지만 동물도 디스크로 고통받습니다. 물론 2족보행하는 사람이 훨씬 디스크 걸릴 확률이 높진 하지만 강아지라고 허리디스크에 걸리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 중에 반려견에게 허리디스크가 의심되는 분들에게 이번 글에서 강아지 허리디스크 증상과 허리디스크 수술비용과 관련한 전반적인 정보를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디스크 정의

정식 용어는 디스크란 말보다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표현하더라구요. 추간판 탈출증이 척수 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이 돌출되면서 척수에 있는 신경다발을 건들면서 생기는 통증, 또는 마비 증상을 말하는데 이 추간판을 디스크라고 합니다. 그래서 보통 추간판 탈출증을 디스크라고 통칭합니다.

강아지 허리디스크 증상

아마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서도 목디스크 또는 허리디스크로 고생하고 계신분들이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기본적으로 사람도 그렇고 반려견도 허리디스크는 통증을 수반합니다. 키우던 강아지가 만지기만 해도 바들바들 떨면서 운다던지 만지지 못하게 도망가거나 비명을 지른다면 이런 디스크로 인한 통증이 아닌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특히나 목이나 허리를 만졌을 때 그 정도가 심하면 디스크일 확률이 높습니다. 사람하고 증상이 비슷하다고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또한, 평소 잘 뛰어 오르던 쇼파나 의자에 올라가지 못한다면 통증때문일수 있고 그 통증의 원인은 디스크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꼭 동물병원에 데려가 보셔야 합니다. 절대 강아지들은 주인에게 병원에 데려가 달라고 얘기하거나 보채지 않아요. 보호자님께서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집 근처 동물 병원 또는 강아지들 디스크 치료,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신경전문동물병원이면 더 좋을 것입니다.

 

반려견 허리디스크 원인

그렇다면 왜 강아지들은 허리디스크가 생기는 것일까요? 아마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었는지 먼저 체크해 보셔야 할 것입니다.

강아지 디스크 원인

  • 외부 충격
  • 노령화
  • 비만
  • 운동부족
  • 기타 질환

노화나 심혈관계 질환에 따른 퇴행성 변화로 인해 디스크가 생길 수 있고 비만이 오래되면 디스크같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사람이나 동물이나 운동부족으로 디스크가 발생되는 일은 요즘은 너무 흔한 일 같습니다.

보호자도 강아지도 허리디스크 예방을 위해서라면 매일매일 조금씩 산책을 함께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생활습관이 이런 질병예방엔 너무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강아지 허리디스크 치료방법

지금 내가 키우는 강아지가 디스크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일단 먼저 병원에 데려가세요. 정확한 진단을 해야 가장 합리적인 치료방법이 결정되는 것이니까요. 정말 디스크라면 그냥 저절로 낫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셔야 합니다. 수의사들에게 정확한 지침을 듣고 그에 따라 준비하셔야 합니다.

경증같으면 그냥 물리치료나 마사지, 초음파 치료로 끝나겠지만 중증이라고 검사결과가 나오면 외과치료도 할 수 있습니다. 수술을 하게 되면 비용이 엄청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치료 시기가 늦지 않게 보호자의 관심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강아지 허리디스크 수술비용

중증 디스크의 경우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않고 지냥 시간만 보내다가는 척추신경 영구 손상에 따른 하반신 마비도 올 수 있고 치료가 불가능한 시점에 이를 수 있습니다. 만일 정말 내가 키우는 강아지가 그렇게 된다면 그 죄책감에서 평생 벗어날 수 있을까요? 아마 그러지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수의사가 수술이 필요하다고 하면 냉큼 하고 싶은게 당연하겠지만 사실 비용이 부담되서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학생의 경우 강아지 허리디스크 수술비용을 마련하지 못해 그냥 두고 보는 가슴아픈 사연들도 많습니다. 수술 내용에 따라 디스크 수술비용은 천차만별이겠지만요.

기본적으로 검사비만 수십~백만원 가량 합니다. 그에 따라 외과 수술이 이어진다면 추가적으로 수백만원이 더 들어갈 수 있습니다. 보호자는 아파도 병원 안가고 참지만 자식같은 강아지는 참으라고 하지 못하죠. 그렇다고 지금 당장 몇백만원이 없는 분들은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니 이런 일이 생기지 않게 평소에 관리해주시는거 꼭 잊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