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발이 저리는 이유 다양하게 살펴봐야하는 까닭

어느날 갑자기 아버지가 손발이 찌릿찌릿한 증상이 있다고 얘기하셨습니다. 이제 나이가 있으시다보니 당연히 심혈관계에 이상이 생긴 것이 손발이 저리는 이유가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물론 단순 신경계통의 문제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걱정스러웠습니다.

손발이 저리는 이유

아버지는 단순히 손발이 저리는 증상만 가지고 계신 것은 아니었습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디스크로 인한 통증을 가지고 사셨고 몇년전에는 뇌경색 증세가 살짝 있으셨습니다. 그러니 더욱더 손발이 저리는 이유에 대해 궁금해졌죠. 그렇다고 아버지가 병원을 다니고 그러는 성격도 아니십니다. 어떨 때보면 참 답답할때가 많고 이것 때문에도 많이 부모님과 다투기도 했습니다.

저와 같은 걱정을 하는 분들에게 정보 공유 차원에서 손발이 저리는 이유에 대해 다양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보겠습니다. 병원에 가면 그래도 정확히 원인을 알 수 있으니 이런 이유에 대해 알 필요없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이유를 알면 예방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손발이 저리는 이유 정도는 알아두고 계시는게 좋지 않을까요?

손발이 저리는 이유

1 뇌혈관질환

손발이 저리는 이유 첫번째는 뇌혈관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혈관은 건강을 이어주는 소중한 통로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크고 작은 혈관으로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이 우리 몸입니다. 심장에서 뿜어져 나온 혈액은 혈관을 타고 온 몸을 순환한 다음 원래의 자리인 심장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심장의 기능으로 인해 신체에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될 수 있으며 노폐물을 걸러낼 수 있는 것입니다.

뇌경색은 뇌로 가는 혈관이 막히거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으로 뇌 속에 산소와 영양분이 부족해지기 시작합니다. 산소와 영양분이 부족해지면 몸 속 장기들은 제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이유, 손발이 저리는 증상, 두통이 자주 나타나는 분이라면 뇌혈관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2 말초신경 장애

손이 저리는 이유로 말초신경 이상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말초신경은 피부 근처 온 몸의 끝 부위에 위치한 신경으로 외부 자극이나 압력 등에 의해 쉽게 손상을 입을 수 있는 굉장히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장애입니다. 잘못된 수면자세나 생활습관으로 인해 팔이나 손으로 가는 신경이 눌려 일시적으로 마비가 오거나 손발이 저릴 수 있습니다.

3 디스크

최근 손발저림 원인으로 디스크 증상이 지목되고 있습니다. 만약 손이 자주 저리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제가 목디스크인데요. 목디스크 판정을 받기 전에는 오른쪽 팔, 다리가 왜 저린지 알지 못했습니다. 단순히 일시적인 현상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목디스크 판정을 받고 나서 비로소 팔, 다리가 저린 이유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심혈관질환이 아니더라도 최근에는 디스크가 손발이 저리는 이유가 될 수 있음을 알고 계실 필요가 있습니다.

4 콜레스테롤 수치

콜레스테롤 같은 지질이 쌓여 혈관 내벽이 좁아지면 혈류량이 줄어들게 되고 혈액순환장애가 나타납니다. 앞서 말한 뇌혈관 질환하고도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손발이 찌릿찌릿 증상과 함께 심하면 마비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고지방 음식이나 고탄수화물 음식을 자주 드시는 분들이라면 이를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5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도 혈관질환 중 하나입니다. 다리쪽 정맥에 이상이 생겨 다리에 쥐가 자주 나거나 정맥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지게 되면 다리가 잘 붓고 조금만 걸어도 피로가 느껴집니다. 저희 아버지도 하지정맥류가 있으신데요. 서서 일하는 직업을 가지셔서 더욱 하지정맥류가 심한 것 같아요. 정맥혈관이 부풀어 오르면서 울퉁불퉁 튀어나온 모습이 여간 불안해 보이는게 아닙니다. 얼마전 하지정맥류 수술을 하셨는데 아직 한쪽 다리는 안하셨어요. 이 하지 정맥류도 손발이 저리는 이유 중 하나라고 말씀드려야 겠습니다.

손발이 저리는 증상이 있을 때

사실 저희 아버지를 포함해 많은 분들이 손발이 저리는 현상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손발이 저리는 이유는 대부분 심혈관계 질환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그냥 방치할 일이 아닙니다.

사실 더 큰 문제의 전조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손발이 저리는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님이 그런 증상이 있으시다면 자녀분들이 일부러라도 모시고 한번 병원에 방문하는 것도 좋습니다. 병원에서 손발이 저리는 이유를 정확히 진단받는 것이 너무나 중요하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손발이 저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그냥 지나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