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day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지급수단별로 알아보기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이 시급하게 지원이 필요한 가구부터 지원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가구들은 현금으로 지급합니다. 그 외 일반 가구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얼마를 받는지 알아볼까요? 지급 금액은 가구원수별로 구분합니다.

 

 


국가재난지원금 금액

  • 1인가구 : 40만원
  • 2인가구 : 60만원
  • 3인가구 : 80만원
  • 4인가구이상 : 100만원


 

본인이 몇인가구에 해당하는지는 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확인 절차는 5부제를 적용받게 됩니다. 관련글은 아래 링크글을 확인해 보세요.

 

전국민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및 5부제 일자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금번 전국민 재난지원금은 3가지 방식으로 지원됩니다. (1) 신용.체크카드, (2) 선불카드, (3) 지역사랑 상품권 방식입니다. 각 지원급 지급방식은 나름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특성을 잘 비교해보고 원하는 지급방식을 선택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1) 신용.체크카드

신용ㆍ체크카드 충전방식은 각 카드사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절차가 이루어집니다. 세대주 신청 원칙, 세대주 ‘본인명의’ 카드만 신청 가능합니다. 카드사 홈페이지 접속하여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입력, 선택한 신용ㆍ체크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 충전하면 신청 후 2일 이내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방식은 특별시, 광역시, 도 단위 지역제한이 있습니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대형전자제품 판매점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유흥업소 사용도 제한됩니다. 이 돈으로 세금납부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사용도 안됩니다. 전통시장이나 동네마트, 안경점, 음식점 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기한은 8월 31일까지입니다. 이때까지 사용하지 않으면 이 포인트는 사라지게 됩니다.

 

 


(2) 선불카드

선불카드 지급방식은 5월 18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물론 방문신청도 가능합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선불카드로 받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는 지자체별 설정에 따르게 됩니다.(주민센터에서 미리 확인해 보세요) 업종 제한 또한 각 지자체에서 정하게 되나 앞서 말한 신용ㆍ체크카드에서 제한한 사용처와 유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선불카드로 받은 긴급재난지원금 역시 8월 31일내 다 사용해야하며, 온라인 사용은 제한됩니다.

 

 

(3) 지역사랑 상품권

지역사랑 상품권은 지자체별 별도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받습니다. 지자체 신청 홈페이지 접속,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입력하고 나면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읍면동 또는 지정된 지역금고 방문 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별로 일부 일정이나 방법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지역사랑 상품권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지류형, 모바일형, 카드형이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은 사용지역이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처도 제한이 되어 있죠. 다른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지역사랑 상품권 중 지류형은 5년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정부에서는 재난지원금의 성격에 맞게 이 긴급재난지원금으로 받은 상품권을 8월내 사용해 주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모바일형이나 카드형은 8월 31일까지 사용하셔야 하고 역시 온라인 사용은 제한됩니다.(카드형의 경우 지자체별로 온라인 사용이 가능한 곳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를 지급수단별로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19로 침체된 경기를 회복하자는 취지에서 국민들에게 지급하는 것이니 빨리 이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신청하고 동네 가게에서 마구마구 사용해 줍시다. 개인에게도 좋고 지역 경제에도 도움되는 일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