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만이 만들 수 있는 장면들
이 우주 전체에서 인간이 어쩌지 못하는 것 중 최고봉은 '시간'일 것입니다. 이 시간이 축적된 '세월'의 힘은 그 어떤 힘보다도 강합니다. 그리고 그 어떤 것으로도 되돌리지 못하는 것입니다.
우주 전체의 시간을 놓고 볼 때 인간의 시간은 아주 짧은 찰라일지도 모르나 그 수십년의 찰라의 시간이라도 우리에게 놀라운 장면을 보여주곤 합니다. 아래에 시간과 세월이 만들어낸 장면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시간과 세월의 힘을 함께 느껴보시죠.
1. 오랜시간 연주된 피아노
이 피아노를 쳤던 사람도 피아노도 이만큼 나이를 먹었겠지요?
2. 이발사의 발자취
얼마나 오랫동안 사람들의 머리를 깍기 위해 움직였으면 바닥이 저토록 닳았을까요.
3. 닳아버린 티스푼
4대가 이용한 티스푼입니다. 얼마나 저었는지 티스푼 앞이 다 닳아버렸어요.
4. 변색된 나무벽
테라스 가운데를 가로막 나무벽인데 외부로 노출된 부분은 사진처럼 변색이 되어 버렸네요. 오랜시간 비와 바람을 맞아 생긴 것이겠지요.
5. 돌이 되어버린 모래마대
아마도 과거 전쟁에 대비하기 위해 모래마대로 만든 방공호였을 것입니다. 수십년 이상 시간이 흘러 이 모래마대는 거의 바위가 되어 버렸습니다.
6. 닳아버린 자동차 청소기
자동차용 진공청소기 흡입구가 얼마나 오래썼는지 다 닳아버린 모습입니다.
7. 녹슬고 닳은 나이프
40년 이상 사용한 나이프와 새 것을 비교해 놓은 사진입니다.
8. 지온 국립공원의 Angels Landing 암석
미국 지온(Zion)국립공원에 있는 Angels Landing 암석에 설치된 쇠사슬로 인해 바위가 닳은 모습입니다. 사람들이 이 쇠사슬을 잡고 이동하면 쇠사슬이 이동하면서 바위와 닿는 일이 끊임없이 일어나면 생기는 모습이겠죠.
9. 오랜시간동안 표면이 닳은 탁구대
탁구공과 사람들 손이 닿으면서 생긴 마찰이 오랜 세월 지속되면 이런 모습이 만들어지는군요.
10. 10년동안 서 있어 마루에 발자국을 만든 수도승
유명한 사진입니다. 수행을 위해 오랜시간 한자리에만 서 있다보니 생긴 마루의 발자국은 시간의 힘을 잘 보여줍니다.
11. 색이 바랜 타월
어렸을 때 사용했던 타월의 24년 뒤 모습입니다. 타월이 가지고 있던 고유의 색이 다 빠진 모습이 세월의 흔적을 고스란히 담습니다.
12. 헬렌켈러 무덤의 점자
헬렌켈러 무덤에 적힌 말을 보기 위해 수많은 맹인들이 찾아왔습니다. 무덤에 적힌 점자에 얼마나 많은 손길이 닿았는지 닳은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13. 한쪽 얼굴에만 햇빛을 받은 트럭운전사
자외선의 위험성을 경고했던 유명한 사진입니다. 이 트럭운전사는 오랜시간 한쪽얼굴로만 햇빛을 받아왔습니다. 그로 인해 얼굴 한쪽만 수십년은 더 늙어보이게 되었습니다.
14. 무덤을 덮어버린 나무
원래 뒤의 나무는 그리 크지 않았을겁니다. 시간이 지나 나무가 커지면서 나무 앞에 있던 무덤을 덮어버린 모습은 오랜 시간이 축적되어야 만들어지는 일입니다.
이렇게 시간이 만들어낸 장면들을 보니 지금 이 순간도 저 모습들을 만들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세월은 약한 물방울도 바위를 뚫게 만들는 힘을 가졌습니다.
여러분의 시간은 무엇을 만들고 계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