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증상, 원인, 치료법
올해 초 장모님께서 어지럼증을 호소하셔서 이석증을 의심해 보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병원에 가보시더니 이석증 증상이 보인다고 하더군요. 그 병원에서는 큰 병원에 가보는 것을 추천했고 이석증 치료로 나름 이름이 있던 대형병원 중 서울 아산병원에서 검사를 받으셨습니다.
아산병원에서 역시 이석증 증상이라는 진단을 받으셨고 지금까지 약을 복용하시는 것은 물론 정기적으로 시골에서 상경하셔서 병원을 다니시고 있습니다.
이러는 과정에서 저도 이석증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이석증이라는 것이 어지럼증을 유발한다는 것만 알았지 정확히는 잘 몰랐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이석증 증상과 원인, 치료법에 대한 정리를 한번 해보고자 합니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Benign Paroxysmal Positional Vertigo)은 귀 질환의 일종입니다. 기본적으로 이석증 증상은 어지럼증으로 나타납니다. 빙글빙글 도는 듯한 심한 어지럼이 나타납니다. 이 어지럼증은 보통 1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지는 것이 반복됩니다. 저희 장모님께서도 어지럼증이 너무 심하셨다고 하시더라구요. 거의 서 있을 수가 없을 정도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어지럼증 때문에 식사도 제대로 못하셔서 체력도 약해졌다고 하시더라구요.
이석증 원인
이석증 원인은 耳石症(이석증)이란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귀에 돌이 있는 병입니다. 정확히 얘기하자면, 귓속 고막 안쪽 내이(內耳)에 있는 반고리관에 이동식 결석이 생긴 것입니다. 이 이석은 어디서 갑자기 생긴 것이 아니고 반고리관에 균형유지에 관여하는 물질인데 어떤 이유로 인해 이게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에서 돌아다니게 된 것입니다. 이 이석이 돌아다니다 신경을 과도하게 자극하여 어지럼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은 돌아다니는 이석을 원 위치로 되돌리는 물리치료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물리치료 뿐 아니라 어지럼증을 느끼는 것을 완화시켜주는 약 처방도 함께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 방법으로는 에플리(Epley) 이석증 치료 방법이 가장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이 에플리 방법은 고개를 돌리면서 이석의 위치를 바꾸면서 전정으로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이석증 증상 및 이석증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지럼증이 꼭 이석증에 의한 것만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서 종합적인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 또한, 이석증이 있는 환자 가족들은 이석증 환자가 어지럼증을 느끼면서 머리나 신체 다른 부위를 다치지 않도록 신경 쓰시는 것이 2차 피해를 예방하는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