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휴가때 베트남으로 여행가시나요? 아니면 출장으로 베트남을 다녀오셔야 하는지요? 베트남에 가게 되면 달러보다는 베트남동(Vietnam Dong)을 주로 써야 하기 때문에 환전을 꼭 해야 합니다. 현재 베트남 환율이 어떤 추세인지 알아보고 환전시 팁을 한번 말씀드려 볼께요.
베트남 환율
최근 베트남의 꾸준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베트남 환율은 상승세입니다. 베트남 환율이 상승세라고 하는 것은 베트남 돈을 구입하려고 할 때 필요한 원화가 더 많다는 의미입니다. 아래 네이버 환율에서 살펴본 베트남환율을 보시죠.
8월말 베트남 환율은 5.22원입니다. 이 환율은 베트남 100동당 원화로써 베트남돈 100동을 구입하려면 한국돈으로 5.22원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베트남 환율이 오르고 있다는 것은 베트남 돈을 구입하는데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거기에 베트남내의 인플레이션이 더해져 베트남의 체감 물가가 오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 여행가는 이유가 저렴한 물가 때문이었는데 그런 베트남의 매력도 점점 줄어드는 게 아닐지 모르겠습니다.
베트남돈을 환전하려면 현지에서 하는 것이 그나마 저렴합니다. 우리나라 인천공항이나 베트남 공항에서 환전하는 것은 조금 비싼 것 같습니다. 최소한의 돈만 환전해 가서 베트남 현지 환전소에서 큰 돈은 환전하는 것이 조금 유리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다만, 현지 환전소는 관광객들을 상대로 사기를 치는 경우가 있으니 돈을 받으면 명세서랑 돈이 맞는지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베트남돈은 돈 단위가 크기 때문에 처음 보는 분들은 헷갈릴 수 있으니 정말 주의하셔야 합니다.
베트남 환율이 100동당 5.22원이기 때무에 쉽게 계산하는 법은 베트남 돈에 20을 나누면 그게 한국원화 금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베트남돈 중 가장 큰 단위는 500,000동(VND)입니다. 이게 한국돈으로 아래처럼 계산하면 편합니다..
500,000동 ÷ 20 = 25,000원
이렇게 보면 작은 차이는 있지만 순식간에 돈의 가치를 계산하기에는 편리합니다.
지금까지 베트남 환율 계산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았는데요. 베트남 환율이 더 오르기 전에 한번 더 베트남에 여행 다녀오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