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세균이란
우리 몸 속에 수많은 세균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몸에 좋은 세균과 몸에 나쁜 세균들이 존재합니다. 몸 속에 존재하는 세균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다 알아볼 필요는 없겠지만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비만세균에 대해서는 한번 알아두어야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비만세균이란 비만을 야기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세균으로는 ‘페르미쿠테스’(Firmicutes) 속 세균이 알려진 장내 공생하는 세균입니다.
비만세균의 작용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만을 가진 사람들의 몸 속에는 페르미쿠테스(Firmicutes) 속 세균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생쥐실험을 통해서도 이는 입증이 되기도 했습니다. 칼로리 흡수가 이 세균들에 따라 영향을 받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운동을 하고 식사량을 조절해도 이 세균들 때문에 살이 빠지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는 분들은 이 비만 세균을 잡는 보조식품을 함께 복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비만세균 없애는 법
비만세균을 없애기 위해서는 먼저, 과당과 포화지방이 높은 음식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는 비만 세균이 좋아하는 음식이므로 비만세균을 증식하는 것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런 음식은 삼겹살 같은 구운 고기, 과자, 콜라, 인스턴트 음식, 라면, 밀가루음식 등에 해당됩니다. 역시나 맛있는 것은 몸에 좋지 않는 것 같네요. 흔히, 비만세균을 없앤다고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드시는 분들이 계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을 늘려 장내 유해균의 활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산균 자체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보고는 아직까진 없습니다. 다만, 비만세균같은 유해균의 활동을 억제 하는 목적 정도로 사용될 것입니다.
반대로 날씬세균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비만에서 정상체중으로 돌아올 때 장내 세균 비율을 살펴보니 비만세균인 페리미쿠테스가 줄어들고 날씬세균인 ‘박테로이데테스’(Bacteroidetes) 속 세균이 증가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두고 박테로이데테스를 늘릴 수만 있다면 비만을 치료할 수 있겠다라고 연구자들은 생각하였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노력해도 다이어트에 성공하지 못하는 분들은 생물학적인 접근을 해볼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비만세균을 증식하는 음식을 줄이면서 날씬세균을 늘리는 방법을 제품을 함께 복용해보는 방법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