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차 효능
우엉차는 우엉을 끓인물에 우려 만든 차로 우엉의 씁쓸한 맛은 날리고 효능은 가져갈 수 있는 마실거리입니다. 우엉차의 효능은 우엉의 효능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우엉은 본디 씁쓸한 맛이 나는데 잘 볶아서 먹으면 이 맛을 없애고 구수한 맛만을 남길 수 있습니다. 우엉은 변비, 비만, 다이어트에 좋을 뿐 아니라 당뇨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식이섬유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장건강에도 좋구요. 그렇다면 이런 효능을 가진 우엉에 대한 기록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엉 효능 기록들
1. 본초강목
→ 우엉을 오래 먹으면 오장이 나쁜 기운을 몰아내고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는다.
일본도 그렇고 우리나라도 그렇고 우엉을 즐기는 사람들인데 우엉을 먹으면 늙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간 쓴 맛을 내는 채소들과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듯 합니다.
2. 동의보감
→ 우엉은 감기에 걸리거나 중풍(中風)으로 얼굴이 부은 것과, 당뇨와 증상이 유사한 소갈(消渴)로 인한 열중(熱中)을 치료한다.
우엉의 성질이 서늘해서 몸의 열을 낮추고 얼굴의 붓기를 빼주는 것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드름이나 종기가 났을 때에도 우엉차를 마시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성서은사현비록(成西隱士顯秘錄)
→ 우엉으로 종기로 인해 손가락이 썩어가는 것을 고쳤다.
일본의 문헌인데 '사쿠마 룬지'라는 사람이 손가락에 종기가 생겨 손가락을 잘라내야 하는 상황이 생겼는데 의학에 조예가 깊은 한 할머니에게 문의를 하자 그 할머니가 말하길, "신선한 우엉의 잎을 짓이겨 약간의 소금과 함께 섞어 쌀로 쑨 미음과 섞어서 아픈 부위에 붙여 두면 며칠 안에 나을 것"이라 하여 말한대로 했더니 3일만에 나았다는 얘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옛부터 우엉은 참 좋은 약재로 취급되었던 것 같습니다. 저도 이제부터 우엉 들어간 김밥이나 우엉볶음, 우엉차를 자주 먹어봐야겠네요.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인 듯 합니다. 당장 내일부터 먹어 봐야겠어요.
지금까지 우엉차 효능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