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채식주의자라면 어떤 이미지가 있습니까? 단순히 고기같은 육류를 즐기지 않는 부류라고만 생각하고 있다면 채식주의자 특히, 비건 뜻에 대해 10%도 알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채식에도 단계가 있습니다. 무조건 고기를 멀리하거나 단백질을 지양하는 것이 아닙니다. 채식단계는 어떻게 구분되는지 알아볼께요.
▶ 플렉시테리언 : 전반적으로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육류, 생선 먹음
▶ 세미 : 채식을 하면서 닭과 같은 가금류, 생선, 달걀, 유제품을 먹는 단계
▶ 페스코 : 채식을 하면서 생선, 달걀, 유제품을 먹는 단계
▶ 락토오보 : 채식을 하면서 달걀, 우유 같은 유제품과 꿀처럼 동물에게서 나오는 식품까지는 먹는게 허용되는 단계
▶ 락토 : 달걀을 제외한 유제품까지는 먹는 단계
▶ 비건 : 동물에게서 나온 혹은 동물 실험을 거친 식품을 먹지 않는 단계(엄격한 채식, 순수 채식)
이 중에서 비건은 순수 채식주의자 또는 완전 채식주의자로 불립니다. 하지만 단순히 채식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비건(Vegan)들은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동물 실험을 거친 식품이나 동물 학대로부터 부산되는 식품을 거부합니다. 자신의 몸 건강을 위해 채식을 하는 것도 있지만 동물 학대와 비위생적인 환경에서의 도축, 동물들의 고통, 환경오염 등에 대한 자신의 신념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써 채식을 하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건을 한다는 것은 동물로부터 영양분을 섭취하지 않겠다는 선언과 동시에 동물들의 고통을 통해 생산된 모든 것에 대해 거부한다는 하나의 무브먼트(Movement)의 의미가 있음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참조글 : Vegansociety에서 언급하는 '비건의 정의')
앞으로는 우리가 비건을 언급할 때는 이런 지식들을 바탕으로 이야기 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