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아침저녁으로 꽤 쌀쌀해졌습니다. 이제 다시 전기난로, 전기장판 같은 전열기구들을 다시 꺼낼 때가 온 것 같습니다.
이 전열기구와 관련한 화재예방 필요성에 대해서는 아마 모르시는 분들은 없을 것입니다. 최근 6년간 전기난로, 전기장판으로 인한 화재는 총 2,879건이라고 합니다. 무시 못할 수치입니다. 다가오는 겨울 안전하고 따듯한 생활을 위해 어떤 것을 주의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장판, 전기난로 화재 원인
주로 발생한 화재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기난로의 경우, 과열된 난로 근처에 불에 타기 쉬운 인화성 물질, 가연성 물질을 방치한 것이 주된 이유였습니다. 난로를 켠 채로 외출하면서 주변에 불에 타기 쉬운 것들이 가득 있다면 화재로 이어질 확률이 큽니다.
전기장판의 경우, 전기 접촉 불량 또는 내부 열선의 압착에 의한 전기적 문제로 인해 발생한 화재가 많았다고 합니다.
전열기 사용 시 주의사항
새로 전열기(전기장판, 전기난로)를 꺼내 사용할 때 아래와 같은 사항을 잘 점검 후 이용해서 화재를 예방해야 할 것입니다.
보관 중이던 제품을 다시 꺼내 쓸 때는 작동에 이상이 없는지 살피고 전선이 헐거워지거나 벗겨진 곳이 없는지 확인해 보세요.
특히나 오랫동안 사용한 전기난로의 경우 열선 부분이 늘어지거나 손상이 되지 않았는지 수시로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전기난로 주변에는 종이나 옷 등 불에 타기 쉬운 물질을 놓지 말고 최대한 멀리 떨어뜨려 놓습니다.
외출할 때는 반드시 전기난로나 전기장판 전원을 끄시기 바랍니다. 타이머 설정도 도움이 됩니다.
전기장판은 가능한 접히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또한 무거운 물체를 전기장판 위에 올려서 전열선이 눌리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전열기구 사용 시 콘센트는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세요. 여러 개의 플러그가 연결된 콘센트에는 가능한 연결하지 않도록 합니다.
집에는 꼭 소화기 하나쯤은 비치해 두세요. 집에 꼭 필요한 안전 제품들은 구비해두는 게 좋습니다. 이와 관련해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이 글에선 언급한 점검 내용을 지켜서 올 겨울 안전하고 따뜻하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