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증 재발급 방법, 준비물 알아보겠습니다.
생각보다 민증(주민등록증) 분실을 많이 합니다. 제 케이스를 생각해보면, 주로 '지갑을 잃어버려서', '민증 쓰고 주머니에 그냥 넣었다가 주머니에서 흘려서'의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민증을 처음 발급받을 때 어떻게 받았는지도 기억이 잘 안 나서 민증 잃어버렸을 때 어떻게 재발급받아야 하는지도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한번 알아보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민증 재발급 방법
주민센터 방문
민증 분실하였다면 재발급은 주민센터 방문으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에서 민증 재발급을 해주는데 이때 준비해야 할 것은 여권사진(3.5cm * 4.5cm)입니다. 사진은 주민등록증에 그대로 인쇄되기 때문에 맘에 드는 것으로 꼭 가져가세요.
그런데 주민센터는 우리가 갈 수 있는 시간에는 문을 열지 않죠. 마치 은행과 같습니다. 그래서 계속 미루게 되거나 회사원들은 연차나 반차를 쓰고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학생들도 마찬가지죠. 주민센터 방문이 쉬울 거 같지만 이상하게 시간이 나지 않기도 합니다. 직접 방문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다음과 같은 온라인 신청 절차도 있습니다.
정부24 신청
대부분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정부24 사이트에서도 민증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24를 방문해서 중앙에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검색하면 이용할 수 있는 메뉴가 바로 나옵니다.
발급기간은 약 20일이고 수수료는 5,000원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24에서도 주민센터 케이스와 마찬가지고 여권사진(3.5cm * 4.5cm)이 필요합니다. 단, 파일 형태로 있으면 신청 가능합니다.
정부24에서 신청해도 주민등록증 발급되면 수령하기 위해 주민센터를 결국 방문해야 합니다. 그것도 본인이 직접 가야 합니다. 정부24에서는 신청은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