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기세척기 프리스탠딩이냐 빌트인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식기세척기 하나 들여놓고 싶은데 집안 여건상 어떤 형태를 구입해야 하는지 고민되시죠? 저도 그 문제 때문에 식기 세척기 구입을 계속 미뤄왔었습니다. 빌트인으로 깔끔하게 싱트대 하부로 숨기고 싶은데 싱크대 크기 때문에 어렵고 프리스탠딩으로 사자니 집은 좁고 싱크대 상판은 놀데 없고 고민입니다.
그렇게 고민하길 1년. 프리스탠딩이냐 빌트인이냐 고민하다가 결국 그냥 프리스탠딩으로 식기세척기를 구입하기로 했고 장소는 어쩔 수 없이 싱크대 상판에 놓기로 했습니다.
원래 그릇을 말리던 채반 있던 곳을 식기세척기 자리로 결정했습니다. 인터넷으로 구입했습니다. SK매직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 6인용을 샀습니다. 기사님이 오셔서 직접 설치를 해주셨습니다.
막상 설치를 하고 나니 식기세척기 크기가 상당히 크더라구요. 원래 생각했던 것보다 공간을 조금 더 차지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상부장 아래로 들어가서 다행입니다. 싱크대 상판부터 상부장 하부까지는 55cm였습니다. 거기 밑에 쏙 들어 가더라구요.
식기세척기 프리스탠딩은 빌트인에 비해 큰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급수와 배수가 필요한데 급수를 위해서는 싱크 수전과 연결해야 하므로 식기 세척기부터 이 급수 배관까지 연결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부득이하게 싱크대에 작은 구멍을 뚫어야 합니다. 그리고 배수도 필요합니다. 배수는 식기세척기부터 배관을 빼서 싱크볼로 유도합니다.
미관상 조금 안좋다는 얘기를 드리고 싶었어요.
그래도 빌트인 형을 설치하기 어려운 분들에게는 프리스탠드형도 저는 좋다고 생각해요. 식기세척기 한번도 안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써본 사람은 없다고 하잖아요. 너무 편리합니다. 식기 세척기로 한번 그릇 씻어내는데 1시간 가량은 걸리지만 내가 안씻어도 된다는 놀라운 장점을 가진 현대 문물입니다.
무엇보다 너무 깨끗하게 그릇들이 씻어지는 것 보고 잘 샀다고 생각하는 중입니다.
식구들 많은 집, 잔 그릇들이 많이 나오는 집, 기름기 많은 음식을 자주 해드시는 분들은 꼭 식기 세척기 하나 들여놓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