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사용기간)
신한카드를 쓰는 분들은 각자 원하는 일자에 카드값 결제일을 설정해 두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카드값이 나가는 때가 되면 문득 궁금한 생각이 듭니다. 이달의 카드값은 도대체 언제부터 언제까지 쓴 돈이 나가는 것일가? 한달치는 맞을 거 같은데 몇일부터 몇일까지 쓴 것이 통장에서 빠져나가는지 궁금해졌을 때가 있으신 분들이 이 글을 검색해 보실겁니다.
이것을 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사용기간) 또는 신용공여라고 합니다. 카드 결제일 설정에 따라 이용기간이 서로 다르게 산정되므로 본인 카드 결제일에 맞추어 이용기간을 생각하면서 소비한다면 똑똑한 소비를 한다는 얘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각 카드사마다 이 정책은 서로 다릅니다. 그래서 다 말씀드리긴 어렵고 이번 글에서는 신한카드 결제일별 사용기간(이용기간)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것을 알아두고 소비를 하는 것과 모르면서 그냥 소비하는 것은 천지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신한카드 결제일별 사용기간(이용기간)을 알아봅시다. 아래 표를 봐주세요.
여기에서 보는 것처럼 신한카드에서는 매달 1일~27일까지 카드 결제일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제일마다 카드대금이 청구되는 사용기간은 보시는 바와 같습니다. 저는 카드대금을 월급날인 매월 25일에 돈이 빠져나가도록 해두었는데요 만일 저처럼 카드대금을 25일 결제되도록 하셨다면 전월 12일~당월 11일까지 사용한 카드값이 25일날 통장에서 빠져 나가는 것입니다.
1일날 카드 결제일을 선정하셨다면, 전전월 18일~전월 17일까지 이용금액이 1일날 결제되는 것입니다. 이런 이해를 위한 자료입니다.
이게 중요한 이유는 카드값을 조금 더 늦게 낼 수 있어서 최대 한달까지 이자라도 아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저처럼 25일날 결제일을 설정했다고 합시다. 그럼 25일 카드값이 나가는 것은 전월 12일~당월 11일까지 사용분입니다.
만일 당월 10일날 대형 전자가전 TV 같은 것을 살 때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10일날 그냥 TV를 사기 위해 카드를 쓰게 되면 이 돈이 그 달 25일날 내 통장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에 대해 알고 있었다면 조금 더 시간을 끌어 2일 뒤 12일날 카드를 쓸 것입니다. 그럼 이 돈은 다음달 25일날 내 통장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결국 TV 가격 만큼 한달 늦게 돈이 나가게 함으로써 그 금액의 이자만큼 내가 이득을 보게 되는 것이지요. 사소하 것 같지만 카드금액이 커지면 이 또한 무시 못합니다. 신용시스템을 최대한 이용해서 이득을 볼 수 있으면 봐야지 않나 싶네요. 이런 이유 뿐 아니라 내가 내야할 카드값이 어느기간에 사용된 것인가를 아는 것은 최소한의 수입/지출에 대한 관심이지 않을까요?
신한카드를 쓰는 분들은 이번 기회에 결제일별 이용기간 알아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카드 이용대금 뿐 아니라 아래처럼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이용기간도 알아두세요.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이용기간 : 전전월 결제일 + 1일 ~ 전월 결제일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한도발생일 : 자동이체 : 결제일 + 1일
지로 : 결제일 + 5일 (단, 26일 결제일은 매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