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가 중요한 이유
집을 사고 파는 과정은 마트에서 물건을 사는 것처럼 간단하지 않습니다. 실수요자도 투자목적으로 부동산을 구입하려고 하는 사람도 내가 사는 아파트 가격이 적당한지 나중에 오를 여지는 없는지 궁금해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큰 돈이 들어가는 일에 나중에 아파트 가격이 떨어질 수 있다는 곳을 구입하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공시지가를 보고 아파트 구입을 하는 분들도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거래가입니다. 집을 내놓는 사람도 집을 사려는 사람도 아파트 실거래가를 보고 결정을 하게 됩니다. 이 아파트 실거래가 정보는 부동산 중개소에서 확인할 수도 있지만 직접 가보지 않고서도 요즘에는 다양한 데이터 베이스들이 온라인에 무료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집을 내놓는 사람의 입장 또는 집을 사려는 분들의 입장에서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로 내 집 매매가격 결정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바로가기
먼저, 집을 내놓는 분들은 주변시세 또는 내 집과 유사한 조건의 아파트의 매매실적을 참고해서 집 가격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 때 주변시세라는 것은 부동산 중개소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가장 정확한 것은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집을 구하는 사람도 마찬가지죠.
다음 포털에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이라고 검색하면 맨 처음에 사이트 소개가 나옵니다. 이걸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아니면 아래 링크로 바로 들어가 보세요.
사이트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이용방법
사이트 메뉴를 살펴보면 다양한 종류의 주거형태들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을 느낌으로 알 수 있을겁니다. 상단 메뉴를 보면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같은 메뉴를 볼 수 있으실 겁니다.
저는 이 글에서 아파트에 대한 실거래가 조회방법을 말씀드리려고 하지만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는 아파트 외 빌라 실거래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아파트 실거래가 확인을 위해서는 '아파트' 메뉴를 클릭합니다.
메뉴를 클릭하고 나면 아래처럼 화면 좌측에 검색할 수 있는 메뉴가 있고 화면 나머지에는 지도가 나오게 됩니다. 실거래가를 확인하고 싶은 아파트 단지를 검색해 봅니다.
저는 도로명주소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해당 아파트의 도로명주소를 입력하니 바로 그 아파트 실거래가 정보가 팝업으로 보여집니다. 거래월과 거래금액, 평수, 층 자료들을 알 수 있는데 이 정보라면 내 아파트의 매매가격을 어떻게 해야 할지 충분히 가늠할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 정보가 많은 아파트라면 면적이나 금액별로 실거래 정보를 필터링해서 볼 수 있습니다.
'차트'를 클릭해보면 해당 면적의 아파트가 년도기간동안 매매가 또는 전세금액 변동이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 그래프 차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활용 방법
같은 단지 또는 같은 유사 지역의 주거시설(아파트, 빌라, 오피스텔)의 실거래가를 확인하고 가격 변동 추이를 알 수 있다면 집을 내 놨을 때 얼마에 팔아야 하고 집을 사려고 할 때 어느정도 금액이 적정 시세인지를 감안할 수 있습니다.
출처를 알 수 없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것 보다 이렇게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정보를 직접 확인함으로써 부동산 구입에 있어 보다 정확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주게 됩니다.
따라서 아파트를 구입할 때는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한번씩 검색해보고 적정 금액을 협상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치도록 해보세요.
지금까지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로 내 집 매매가격 결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