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인회계사회
한국공인회계사회(KICPA)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한국공인회계사회(KICPA)는 공인회계사법에 따라 설립된 법정기관입니다. 공인회계사들의 사회적 위상 제고를 위해 만들어진 조직으로 공인회계사의 품위향상과 직무의 개선ㆍ발전을 도모하고, 회원의 지도 및 감독에 관한 사무를 행하고 있습니다.
공인회계사는 회계에 관한 감사ㆍ감정ㆍ증명ㆍ계산ㆍ정리ㆍ입안 또는 법인설립등에 관한 회계업무와 세무대리등 업무를 하는 사람으로 공인회계사시험에 합격한 자를 총칭합니다.
한국공인회계사회 역사
한국공인회계사회의 역사는 오래되었습니다. 1945년 10월 조선계리사회 발족을 그 시작으로 보고 있습니다. 1950년 대한계리사회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1954년 한국계리사회로 다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명칭을 바꾼 뒤 1955년 제1회 계리사 시험이 실시되었습니다. 이후 1966년 공인회계사법 제정으로 지금의 한국공인회계사회라는 이름으로 최종 변경되었습니다.
한국공인회계사회 주요업무
한국공인회계사회가 하는 업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공인회계사회의 비전이 앞서 말한 것처럼 '공인회계사들의 사회적 위상 제고'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가지 활동들을 아래와 같이 수행하고 있습니다.
1) 정부위탁업무 수행
정부는 공인회계사와 관련된 업무 중 일부를 KICPA에 위탁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인회계사 등록
또는 징계와 관련한 업무, 감사보고서 감리 등의 업무가 그러한 것입니다.
2) 회계감사기준 제정
한국공인회계사회는 회계감사기준을 정하기 위한 전문기구로서 감사ㆍ인증기준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회계감사기준을 제정하고 있습니다.
3) 윤리기준 및 교육관련기준 제정
공인회계사의 윤리기준의 제ㆍ개정 및 이에 대한 해석과 지침을 제공하는 업무와 공인회계사와 수습공인회계사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업무를 합니다.
4) 계속적 전문능력 개발교육(CPD)
공인회계사가 회계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가적 윤리와 지식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고객에 대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계속적 전문능력 개발교육(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5) 연구·학술 및 출판
공인회계사가 회계전문직의 전문성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을 지원하는 활동의 일환으로 산학협력사업 및 각종 심포지엄 등 학술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월간 '공인회계사' 및 회계, 감사, 세법 등에 관한 전문서적 등을 발간하고, 한국연구재단의 등재 학술지 '회계ㆍ세무와 감사연구'를 반기마다 출간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공인회계사회(KICPA)가 하는일과 활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분은 한국공인회계사회 사이트에 방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