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키우는 고양이가 너무 이쁘고 사랑스럽다고 하여 이것저것 고양이에게 먹였다가는 고양이 건강을 크게 해칠 수도 있습니다. 지극히 인간적인 관점에서 생각하여 고양이에게 아래와 같은 음식을 먹이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이 글을 통해 알아두시는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내가 좋아하는 음식일지라도 고양이에게는 절대 주지 말아야 할 음식들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양파와 마늘
양파, 마늘, 샬롯, 파와 같은 음식은 고양이의 적혈구를 손상시키고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식재료들은 일반적으로 대량으로 섭취 할 때 유독합니다. 하지만 양파 수프 또는 마늘 가루와 같은 양파 또는 마늘이 농축된 음식은 고양이에게 독이 됩니다. 고양이가 이런 음식을 먹었을 때 즉시 수의사에게 데리고 가야 합니다.
2. 날달걀, 날고기 및 뼈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도 날달걀이나 날고기를 섭취하면 살모넬라 균이나 대장균 중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병의 증상은 다양하지만 구토, 설사 및 무기력증이 나타납니다. 살모넬라 균과 대장균은 자칫 사람에게도 전염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날달걀 또한 고양이에게 좋지 않습니다. 달걀흰자에 들어 있는 아비딘(avidin)이라는 단백질은 비오틴의 소화흡수를 방해하므로 굳이 달걀을 줄 때는 삶은 노른자만 소량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뼈도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가 뼈를 좋아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닭뼈나 생선뼈 등은 고양이를 질식시킬 수 있고 소화관을 손상시키거나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개 때문입니다.
3. 초콜릿과 카페인 음료
절대 주지 말아야 할 것 중 하나입니다. 이는 개에게도 해당됩니다. 초콜릿은 카카오씨(Cacao Bean)으로 만드는데 여기에 테오브로민 성분과 카페인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테오브로민과 카페인은 분자구조가 비슷한 물질로 둘 다 모두 각성과 흥분을 유발합니다. 흔히 초콜릿 중독이라고 하는 것이 이 테이브로민 중독을 말합니다. 개나 고양이는 사람보다 테오브로민 대사속도가 개나 고양이에게는 치명적입니다. 테오브로민 중독에 이르면 구토, 설사, 배뇨량증가가 이루어지다가 심장 부정맥, 간질성 경련, 내부출혈, 심근 경색, 급사로 이어집니다. 고양이가 초콜릿을 좋아하지도 않지만 만일 먹었다면 즉시 병원으로 데려가야 합니다.
4. 알코올 및 생반죽
알코올이 함유된 음식은 고양이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만일 알코올을 섭취하면 구토, 설사, 떨림, 방향 감각 상실, 호흡 곤란, 혼수 상태 및 심지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가 생 밀가루 반죽을 함부로 먹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생반죽은 뱃속에 팽창을 일으키거나 뱃속에 알코올을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고양이가 소량이라도 알코올을 섭취했다고 생각되면 즉시 수의사에게 데려 가셔야 합니다.
5. 우유 및 유제품
우유를 먹지 말라고 하면 의아해 하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고양이가 우유를 마시는 것을 좋아한다고 할지라도 이것이 꼭 고양이에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 고양이는 우유의 유당을 소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배탈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고양이는 새끼 고양이일 때만 모유를 먹을 뿐 자라서는 우유의 유당을 소화시키기 어려워 합니다.
6. 포도와 건포도
소량의 포도와 건포도이라도 고양이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포도와 건포도를 섭취 후 신부전증이 빠르게 나타 날 수도 있습니다. 섭취 후 12 시간 이내에 구토가 나타나기도합니다. 무기력, 설사, 식욕 감소, 복통, 배뇨 감소 증상이 동반됩니다. 이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어쨌든 절대 고양이에게 포도류를 먹이시면 안됩니다.
7. 개사료
개사료를 고양이 밥으로 대신 주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입니다. 고양이 사료에는 비타민 A, 타우린, 아라키돈산 및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어야 하는데 개사료에는 이 물질들 함유량이 적습니다. 고양이는 타우린, 아라키돈산을 스스로 생산해내지 못합니다. 따라서 개사료를 고양이 밥으로 주게 되면 고양이는 심장병, 시력저하 문제, 치아 쪽 문제에 고통받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고양이에게 주면 안되는 음식 여러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아마도 미처 몰랐던 것들도 있으실 것입니다. 자칫 고양이에게 매우 치명적인 음식을 주게 될 우려가 있으니 고양이가 쉽게 해당 음식들을 먹지 못하도록 주변 식재료 정리 및 밀봉을 잘해두는 것도 집사의 중요한 생활습관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