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르릉~"... 뚝.
한번 울리고 끊기는 전화 자주 경험해보셨나요? 이건 거의 대부분 원링스팸(One Ring Spam)일 경우가 많습니다. 원링스팸이란 한번만 전화가 울리고 끊기면 상대방이 누군에게 전화온지 궁금해서 발신번호로 다시 전화를 걸게 유도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전화를 해보면 거의 대부분 스팸성 광고를 만나게 됩니다.
아주 오래된 스팸의 한 종류입니다.
이 스팸전화는 시간을 정해놓고 오는게 아니라 긴급한 상황이나 늦은 밤이라고 가리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모르는 사람에게 전화오는 것을 무조건 받지 않을 수 없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 원링스팸으로 인해 피해를 보는 분들이 많죠.
이 원링 스팸에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1. 모르는 전화로 연락이 온 것은 다시 전화하지 않아야 합니다. 용무가 있는 사람은 한번만 통화음이 울리고 끊지 않습니다.(그런 경우는 잘못걸었거나 이런 스팸일 확률이 높죠) 그리고 중요한 통화는 상대방이 다시 하게 되어 있으니 굳이 회신전화를 안하는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2. 스팸 차단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관련 앱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스팸차단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상당히 높은 확률로 스팸전화가 오는 것을 미연에 차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팸차단서비스는 대부분 무료이므로 꼭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스팸들은 모두 불법입니다. 이용자에게 사전 승인을 받지 않고 광고성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이런 스팸업자들에게 처벌이 강화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