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 관련주 찾는 법
금리인상 움직임이 가시화되는 것 같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기준금리는 2020년 5월 이래 계속 0.5%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낮은 금리를 통해 통화량을 늘려 경기회복을 꾀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기업들의 실적은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시장으로 자금이 몰려 부동산 투기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5일 열린 한은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기준금리 전망 보고서를 작성한 증권사 19곳 모두가 연내 금리인상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일부는 8월 중 금리인상이 있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기도 합니다.
금리인상이 되면 벌어지는 일
일단 부동산 가격이 떨어질 것입니다. 영끌로 아파트를 산 많은 사람들이 이자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부동산을 내다 팔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출이 많은 사람들의 가처분 소득이 줄어들어 파산하는 사람들도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국도 쉽게 금리인상을 하기 어렵다고 보는 사람도 있지만 언제나 지금처럼 돈잔치를 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주식 시장도 마찬가지로 영향을 받게 됩니다. 신용거래를 하던 사람들이 투자금을 줄이면서 주가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금리인상을 부정적으로만 볼 필요는 없습니다.
미국에서 먼저 금리인상을 하기라도 하면 더 준비도 안된 상태에서 우리도 금리인상을 할 수 밖에 없는 것보단 낫습니다. 서서히 금리를 올려 통화량을 줄여나가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금리인상이 꼭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 또한 상대적인 것이라 금리인상이 도움이 되는 곳도 있습니다.
우리는 위기를 기회로 볼 줄 알아야 합니다. 금리인상이 위기처럼 말하지만 금리인상 관련주를 찾아 미리 투자한다면 우리는 금리인상이라는 악재에서도 돈을 벌 수 있게 됩니다.
금리인상 관련주(테마주) 알아보기
금리인상이 되면 이익을 보는 집단이 어디일까요? 금리가 높아지면 이익을 보는 곳. 맞습니다. 은행입니다. 은행은 예대마진으로 먹고 사는 곳입니다. 금리가 오른다는 것은 예금 금리도 오르지만 대출 금리가 더 많이 오른다는 얘기입니다. 은행의 실적이 좋아집니다. 금리가 인상되면 은행관련주가 올라갈 것입니다.
두번째는 현금보유가 많은 기업들입니다. 대출 규모가 적으면 적을 수록 금리 인상에 의한 이자 부담이 줄어들어 기업 실적에 부담이 없어집니다. 물론 대출이 많다고 해서 꼭 기업 실적을 악화된다고 볼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대출을 통해 투자가 이루어졌다면 투자 수익이 대출 비용을 넘어섰을 때 오히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기업보다 나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기업의 자산의 규모와 형태만 보고 유불리를 따지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조건이라면 현금성 자산이 많은 기업이 금리 인상시 다른 기업들에 비해 실적이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최근 자산을 매각하여 현금화 한 기업들을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앞으로 금리인상에 대비해 주의깊게 봐야할 주식들은
- 은행관련주
- 현금보유 많은 기업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금리인상 관련주는 어떻것들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