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금융인증서(브라우저 인증서) 발급 받기
오랜만에 이체를 할 일이 있어서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에 접속했는데 로그인이 익숙하지 않은 화면이라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로그인 방법이 바뀌었더군요. 이전에 로그인 방식은 공인인증서로 접속하는 것이었는데 금융인증서 또는 브라우저 인증서 라고 부르는 방식으로 변경된 듯 합니다. 최근 정부에서 공인인증서를 없앴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었는데 이젠 더이상 공인인증서를 쓰지 않아도 되나 봅니다.
하지만 공인인증서 대신 쓰는 금융인증서(브라우저 인증서) 역시 사용자가 본인임을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주말에 시간을 내어 이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아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절차가 많더군요. 아직 이 브라우저 인증서를 발급받지 않은 분들은 제가 먼저 해본 것을 정리한 이번 글을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은행 금융인증서(브라우저 인증서) 발급 방법
1.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에 접속해서 로그인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로그인 창이 나옵니다. 아직 금융인증서 발급을 받지 않은 상태이므로 '금융인증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아직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2.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 화면에서 각종 약관을 확인하고 사용자 아이디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사용자 아이디를 모를경우, ID조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추가 본인인증 과정이 있습니다.(아래 화면 참조) 저는 보안카드를 가지고 있어서 보안카드로 인증하는 방식을 선택하였습니다.
4. 추가 본인인증 과정이 시작됩니다. 아래 화면처럼 ARS인증 또는 해외출국확인 중 선택하게 되는데 지금 해외출국상태가 아니니 당연히 ARS인증을 하게 됩니다.
5. ARS인증으로 전화가 오게 되고 화면에는 인증번호가 뜹니다. 전화로 인증번호를 입력하라고 하면 모니터에 보이는 저 인증번호(저의 경우에는 01) 두자리를 입력해야 합니다. 완료되면 전화승인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6. ARS인증 완료되면 계좌비번과 보안카드 정보들을 입력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현재 인증서 발급받으려는 사람이 이 계좌의 주인임을 확인하게 됩니다. 다 정확하게 입력하고 난 뒤 확인을 누릅니다.
7. 다음으로는 고객세부정보 입력을 하게 됩니다. 이메일과 전화번호 정보를 입력하게 되는데 이전에 입력되어 있다면 추가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정사항이 있다면 수정 후 확인을 누르세요.
8. 이제야 비로소 금융인증서비스 가입이 시작됩니다. 아래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이름과 전화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한 뒤 확인을 누릅니다.
9. 가입정보 확인이 이루어지고 이용약관이 보여집니다. 가입정보에 이상이 없거나 이용약관에 불만(?)이 없다면 확인을 누르세요.
10. 화면에 확인 코드 하나가 나옵니다. 저는 04가 나왔는데요. 이 때 문자가 하나 옵니다. 확인코드를 문자로 답하라고 하는것인데요. 화면에 나온 04를 문자로 회신해 줍니다.(아래 화면을 확인하세요.)
11. 확인코드 문자로 회신
12. 확인코드를 문자로 회신하였다면 화면에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이건 앞으로 금융인증서(브라우저 인증서)를 이용하기 위한 비번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이용할 6자리 숫자를 입력해 줍니다. 비번 확인 한번 더 나옵니다.
13. 아래와 같이 금융인증서를 발급했다는 화면이 뜹니다.(이제 다 했습니다.)
14. 확인버튼을 누르면 인증서발급 완료 페이지가 나오고 인증서 유효기간이 나옵니다. 무려 3년이나 되네요.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이 1년 뿐이었는데 말이죠.
15. 이제 로그인을 한번 해봅시다.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맨처음 봤던 로그인 선택화면이 나옵니다.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았으니 금융인증서(브라우저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16. 인증서를 선택하라고 하는데 아까 만든 금융인증서가 아래 화면처럼 보입니다. 뭔가 세련되어 보이네요. 금융인증서를 클릭합니다.
17. 비밀번호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앞서 금융인증서 개설할 때 비번 설정했었죠? 6자리 숫자. 그걸 입력하면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이체작업도 해보니 예전에는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이체가 되었는데 이젠 공인인증서 없이 금융인증서(브라우저 인증서)의 비번 6자리 입력만으로 이체가 됩니다. 상당히 편리해진 것은 사실이네요.
아직 공인인증서 쓰는 분들은 한번 금융인증서로 변경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