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풀필먼트서비스 무슨 일을 하는 곳인가요?
1. 개요
간혹 채용정보를 보면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라는 회사에서 구인을 하는 것을 심심치않게 보게 됩니다. 쿠팡이면 쿠팡이지 풀필먼트서비스란 뭐하는 곳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를 알아보기 전에 먼저 풀필먼트(Fullfillment)에 대해 알아보아야 합니다.
2. 풀필먼트(Fullfillment)
풀필먼트(fulfillment)는 이행, 수행, 완수라는 ‘고객의 주문 처리 과정'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의미로 이 단어를 맨 처음 쓴 곳은 '아마존(AMAZON)'이었습니다. 아마존은 2006년부터 FBA(Fulfillment By Amazon)라고 불리는 주문처리대행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는 고객의 주문이 들어오면 아마존에서 상품을 직접 배송하는 서비스입니다. 판매자는 아마존의 창고에 본인의 물건을 갖다 놓기만 하면 됩니다. 이후 배송 등 주문처리가 아마존에 의해 처리되는 개념입니다. 판매자가 아마존의 FBA를 이용하는 경우 구매자는 아마존의 주문처리시스템을 통해 상품을 빠르게 배송받을 수 있고, 판매자는 배송처리에 드는 비용, 인력과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만들어 준 것이 아마존의 FBA(Fulfillment By Amazon) 서비스였습니다. 풀필먼트는 이런 고객 주문 배송 처리 개념을 말합니다.
<FBA(Fulfillment By Amazon)>
3. 쿠팡풀필먼트서비스 란?
앞서 우린 풀필먼트 서비스가 일종의 택배배송과 같은 것임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쿠팡 풀필먼트 서비스는 역시 배송과 관련된 것이라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CFS(Coupang Fullfillment Services)는 쿠팡의 물류를 관장하는 쿠팡의 계열사 중 하나입니다. CFS는 물류센터(Fullfillment Center, 이하 FC)운영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코로나 환자가 발생한 쿠팡 부천 물류센터와 같은 곳들을 관리하는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쿠팡의 물류센터들은 상품의 입고, 적재, 포장, 출고를 담당하는 곳입니다. 이 물류센터에서 일하는 일용직들을 자주 구인하는데 주로 택배업무 중 입고, 적재, 포장, 출고 같은 것을 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