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 경제는

주식 펀드 차이 확실하게 다른점 하나

주식 펀드

뉴스에서 주식이니 펀드니 얘기하는 것을 보면 그게 그것같지만 꼭 그것같지는 않고 정확하게 주식 펀드 차이에 대해 알려주진않고 답답하셨을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을 씁니다.


사실 주식과 펀드는 같은 것입니다. 그러나 확연하게 다른 점이 하나 있는 것입니다. 그 차이를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사전적 정의를 먼저 알아봐야 할 것 같은데요. 주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의 정의

주식이란 주식회사가 만들어 파는 증서입니다. 어떤 증서이냐면 해당 회사에 투자하고 받은 일정 지분을 증명하는 증서입니다. 나중에 거래소라는 것을 만들어 이 증서를 사고 팔게 만들었습니다. 거래소에서 회사의 주식을 상호 거래하도록 만들어 놓으니 시장이 형성되고 가격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1주당 가격이 올라 발행주식을 투자자에게 팔면 더 많은 투자금을 벌어들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도 투자한 금액에 따른 배당 뿐 아니라 주식 가격 상승으로 인해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주식 가격이 떨어지는 리스크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여튼 주식이란 회사에 대한 지분을 가지고 있다는 증서 같은 것으로 이해하시며 될 것 같습니다.



01234567


그렇다면 펀드랑은 어떻게 다른 걸까요?

주식이 펀드랑 다르다기 보다는 펀드는 주식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펀드는 특정한 목적을 위해 모아진 다양한 자금을 자산운용회사 등이 투자자들을 대신해 자산을 운용하는 금융상품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투자자들을 대신해 자산을 운용하는'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과 펀드의 차이가 여기서 생길 듯 합니다. 주식은 투자자가 직접 주식을 구매하는 투자 주체가 되는 반면, 펀드는 투자자의 자금을 받아 다양한 금융상품을 구입 및 매각하는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펀드매니저는 일정한 수수료를 투자자로부터 받게 됩니다. 여기서 주식 펀드 차이점을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펀드는 주식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말한 것이 펀드는 투자 대상으로 삼는 상품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펀드매니저가 투자자의 자금을 가지고 주식을 살 수도 있고 채권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부동산, 원자재, 파생상품등 다양한 상품을 포트폴리오로 운영하게 됩니다.



펀드는 주식과 같은 금융상품들을 사고 팔고 하는 운용기금입니다. 투자자는 어떤 상품을 구입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금융투자에 대한 전문가 집단인 펀드매니저가 대신 상품들을 매매하고 발생한 수익(또는 손실)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주식 펀드 차이

주식 펀드 차이 어떤것인지 아시겠나요? 주식 펀드 차이는 딱 하나 투자 상품을 누가 선택해서 사고 팔고 하는 행위를 하는지에 대한 차이가 있고 주식은 펀드의 선택 상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식도 손익이 발생하지만 펀드도 손익이 발생합니다. 펀드가 주식같은 상품을 구입하기 때문이죠. 다만 한 종목의 주식을 구입하는 것보다 펀드처럼 다양한 상품을 구입하는 게 리스크 관리 측면에선 유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지 말라. 이 투자 격언은 펀드같은 상품이 잘 실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