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지도직 공무원 봉급표
경제가 어렵고 덩달아 취업이 어려운 시대(사실 취업이 쉬웠던 적이 있었나 싶을 정도입니다만) 많은 청춘들이 공무원 시험에 몰입을 하고 있습니다. 공무원은 안정적이기는 하나 박봉이라고들 하죠. 물론 이런저런 수당도 있고 하지만 공무원 봉급표를 보면 좀 더 급여를 줘도 되지 않나 싶긴 합니다. 공무원들도 하는 일에 따라 급여차이가 납니다. 공무원들 급여는 법령으로 정해놓고 있으며 급수와 호봉에 따른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공무원 중에서 지도직 공무원 봉급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2020년 지도직 공무원 봉급표는 2020년 1월 7일부터 시행한 대통령령 제30347호에 근거하고 있습니다.(참조 '공무원 보수규정')
지도직 공무원이 무엇인지 먼저 좀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행정직, 7급 공무원, 9급 공무원 이런 것과는 조금 상이합니다. 지도직 공무원은 직군은 기술직군입니다. 직렬은 농촌지도와 어촌지도로 나누어집니다. 이를 토대로 지도직은 1차산업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 수수 있겠습니다.
좀 더 살펴보면 지도직 공무원은 계급 및 직급이 '지도관'과 '지도사'로 나누어 집니다. 농촌지도 직렬은 '농촌지도관'과 '농촌지도사'로, 어촌지도 직렬은 '어촌지도관'과 '어촌지도사'로 구분됩니다. 농업기술원 또는 농촌진흥청 이런 곳에서 근무하는 듯 합니다. 2020년 지도직 공무원 봉급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무원도 호봉수에 따라 급여차이가 크게 납니다. 급수야 말할 것도 없죠. 지도직 공무원은 지도사의 경우 1호봉이면 봉급이 1,675,800원입니다. 최소 10년 이상은 일해야 그래도 어느정도 생활의 안정이 생길정도의 월급을 받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0호봉 이상 정도는 되어야 일반 기업체 정도 수준인 거 같습니다. 물론 제가 공무원이 아니다 보니 급여 항목이 얼마나 더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무리 쉬는날 잘 쉬고 연금 좋다고 해도 기본 봉급(급여)가 너무 짜네요.
그래도 전국의 지도직 공무원님들과 지도직 공무원 준비하는 분들 모두 행복하시고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