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방법 3가지
컴퓨터를 쓰다보면 필수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 느려지는 시점을 늦출수는 있어도 처음 쓰던 것처럼 속도를 유지하면서 쓰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조치할 수 있는 가장 효과좋은 방법 3가지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제가 주로 쓰는 방법입니다.
1. 컴퓨터 조각모음하기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가장 먼저 해보는 것이 컴퓨터 조각모음 하는 것입니다. 컴퓨터 조각모음은 그동안 하드드라이브같은 저장장치에 쓰고 지우기를 반복하다보면 디스크내에 저장 정보들이 산재하게 됩니다. 산재해 있는 파일의 정보를 로드(Load)할 때 물리적 시간이 더 오래 걸리게 됩니다. 컴퓨터 조각모음은 이런 산재해 있는 파일의 정보를 유사한 공간으로 이동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조각모음은 시작메뉴 > Windows 관리도구에 있습니다.
저도 실행해보니 조각모음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겠네요. 즉시 실행해 보았답니다.
2. 시작프로그램 정리하기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라고 하는 것이 부팅때 속도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만일 본인 컴퓨터가 부팅할 때 속도가 느리다고 생각된다면 시작프로그램들을 한번 점검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작프로그램이란 컴퓨터가 부팅되고 윈도우가 실행되면서 동시에 같이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을 말합니다. 보통 어떤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면서 부팅때 실행되도록 자동 설정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만일 쓰지 않는 프로그램이라면 그런 것들을 시작때 실행되지 않도록 해놓으면 부팅시간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설정에 들어가서
window 설정 창이 나오면 '앱'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앱' 설정 맨 아래 '시작프로그램'을 클릭해보면 윈도우 시작시 동시에 시작되는 프로그램들을 쭈욱 나옵니다. 이 중에서 굳이 윈도우 시작시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프로그램들은 <끔>으로 설정해두십시요.
이런 조치들만으로도 부팅시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매우 유용합니다.
3. 포맷하기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쓸 수 있는 가장 극단적이지만 가장 효과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아주 귀찮은 일입니다.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야 하고 그동안 잘 쓰던 프로그램들을 다시 세팅해야 합니다. 포맷하기전 파일들을 다른 곳에 옮기는 수고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윈도우 재설치 작업들이 아주 편리합니다. Recovery 프로그램을 통해 버튼 한번으로 포맷과 윈도우 재설치가 금방 알아서 되게 만들어 둔 컴퓨터 제조사들도 많습니다.
지금까지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다시 속도를 올릴 수 있을만한 방법 3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 방법은 실제 제가 주로 쓰는 방법들입니다. 포맷하는 방법도 저는 컴퓨터 이용한지 2년이 채 되기 전에 한번씩 싹 갈아엎는 것 같습니다. 저에게 컴퓨터 속도가 느린 것은 정말 참기 힘든 일인 듯 합니다. 여러분의 컴퓨터는 안녕하신가요? 한번씩 점검해주는 시간을 갖도록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