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이 계산기가 필요한 이유
한국은 다른 나라와 다르게 세는 나이(한국 나이)를 쓰고 있죠. 우리나라를 제외하고 전세계는 만나이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만나이 계산기를 써야 할 정도로 이 나이 계산법은 외국인들이 헷갈려 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한국 나이란?
한국식 나이는 태어난 때를 1살로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년이 되면 2살이 되는 것이죠. 이 계산법은 조금 이상합니다. 12월 31일에 태어난 아이는 하루만에 2살이 되는 놀라운 일이 벌어지게 되는 것이 한국 나이입니다.
만나이란?
만나이는 세계공통으로 쓰는 나이 계산법인데 만나이는 태어난지 1년이 되어야 비로소 만1세가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988년에 태어는 분은 한국 나이로는 32세이지만 2019년에 생일이 지났다면 만 31세,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만 30세로 계산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한국 나이에서 1년을 빼고 생일이 지났는지 안지났는지에 따라 1년을 더 뺄지 말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이런 계산이 귀찮은 분들을 위해 만나이 계산기가 필요합니다.
만나이 계산기는 포털에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네이버, 다음 모두 제공하고 있음)
1. 네이버 만나이 계산기
네이버 검색창에서 '만나이 계산기'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만나이 계산기가 바로 창에 보입니다.▼
출생일과 기준일을 적고 계산만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만나이와 띠를 계산해 줍니다.(기준일은 오늘로 기본 세팅이 됩니다.)▼
1988년 10월 11일 생은 아직 생일이 안지나서 만 30세로 나옵니다.
2. 다음 만나이 계산기
다음 검색창에서 '만나이 계산기'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만나이 계산기가 바로 창에 보입니다.▼
다음 만나이 계산기에도 역시 기준일과 생년월일을 넣게 되어 있습니다. 기준일은 오늘로 하고 생년월일을 넣어 보았습니다.▼
다음 만나이 계산기에도 만 30세, 용띠로 나오네요.
이런 간단한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쉽게 만나이를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