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증상 및 치료 그리고 정의
나 통풍에 걸렸어~
라는 얘기 자주 들어보시나요? 가끔 TV에서도 연예인들이 통풍에 걸려서 힘들다~ 이런 얘기들을 하곤 하는데요. 통풍이 어떤 병인지 정의와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통풍의 정의
통풍이란 손, 발, 팔에 생기는 근골격계 질환으로 몸 안에 요산이라고 하는 물질이 몸 밖으로 빠져 나가지 못하고 체내에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병입니다. 통풍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다른 사람이 지나가면서 일으킨 아주 작은 바람에도 몸이 많이 아프고 열이 나는 통풍 증상이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통풍 원인
통풍은 앞서 말한대로 요산이 쌓여서 발생하는 병인데 이 요산은 우리가 먹는 여러 음식이 소화되어 최종적으로 대사된 후 나오는 물질로서 보통 혈액 내에 녹아 있다가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간혹, 혈액 내 요산이 지나치게 많아져서 결정체로 변하고, 이 요산 결정체가 관절 내에 침착하여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고기나 술을 자주 드시는 분들에게서 많이 발생하곤 합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통풍 증상이 있으면 부자병에 걸렸다고 말하곤 했습니다.
통풍증상
요산 결정체는 관절내 침착되기도 하지만 결석의 형태로 신체 다른 부위에서도 발견됩니다. 이 때문에 통풍증상이 오기 전에 요로결석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 외에 통풍증상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주로 엄지발가락, 발목, 무릎 등 한군데 관절이 갑자기 빨갛게 부어오르고 손을 댈 수 없을 정도로 심한 통증 증상 발생
- 통풍이 심하면 발열과 오한을 동반
- 처음 발생하는 경우에는 대개 수일 지나면 저절로 소실되어 완전히 회복하고 모든 것이 정상처럼 보이지만 상당 기간 발병하지 않다가 결국 다시 비슷한 관절염 증상 발생
- 가장 특징적으로는 엄지발가락 관절에 잘 발생하며 무릎, 발, 발목, 손목, 팔꿈치 등에 관절염 발생
- 얇은 이불이 스쳐도 아파서 대개 환자들은 양말도 신지 못하고 걸음을 제대로 걷지 못함
- 통증이 특히 밤에 심해져 잠을 못 이룸
통풍 증상에 대한 말만 들어보아도 통증이 얼마나 극심하고 꾸준한 통증을 수반하는 병인지 충분히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통풍 치료
통풍치료는 일단 관절의 염증을 줄이기 위해 소염제 처방과 같은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약물은 통풍이 완화되어도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장기간 복용하며 관찰해야 합니다. 혈액 내 고요산혈증을 낮추는 치료를 평생 계속하여 관절염의 예방은 물론 다른 장기에 합병증을 예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통풍 증상을 줄이기 위해 약물치료와 더불어 식습관개선도 필요합니다. 고단백, 고칼로리식은 통풍성 관절염의 원인이 되는 요산을 발생시키는 퓨린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개선해야 합니다. 퓨린은 고기음식이나 술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결국 고기와 술을 줄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음주, 비만, 고콜레스테롤혈증, 당뇨, 고혈압 등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에 대한 치료가 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지금까지 통풍에 대한 정의와 원인 통풍증상 및 통풍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