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 실수령액 계산기
이 계산기는 근로자의 연봉에 따라 매달 받아갈 수 있는 실수령액이 얼마가 되는지 예측해보는 것입니다. 단순히 연봉에 12개월을 나눠서 하는 것이 아닌 각종 원천징수 금액들을 제외하고 난 뒤의 금액을 알려주기 때문에 진짜 내 손에 쥐어지는 금액을 예상해 볼 수 있어서 연봉 계약 후 꼭 한번씩은 돌려보실겁니다.
월급 실수령액 계산기로 가장 인기 있는 것
검색해보면 수많은 월급 계산기가 있으나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은 사람인(saramin)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생겼습니다. 방문해보실 분은 아래 링크로 접속해보세요.
연봉실수령액계산기 사용법
먼저 좌측에 있는 정보들을 입력해야 합니다.
① 급여기준 : 연봉 또는 월급 중 어떤 것을 기준으로 할지 결정합니다. 보통은 연봉에 따른 월급 실수령액을 알고 싶어하니까 연봉을 선택해 줍니다. 이걸 선택하면 연봉금액을 써 넣어야 합니다.
② 퇴직금 : 연봉에 퇴직금이 포함되는지 안되는지를 알려줘야 합니다. 이는 연봉계약조건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보통은 연봉에 퇴직금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의 계약조건에 맞게 선택하되, 잘 모르겠다면 '포함'으로 해보세요.
③ 연봉 : 계약된 연봉 금액을 원단위로 써줍니다. 저는 3200만원을 적어보았습니다. 이렇게까지만 적어도 연봉 3200에 대한 실수령액이 바로 우측에 표시됩니다. 하지만 좀 더 디테일한 공제금액을 확인하기 위해 다음 단계를 실시합니다.
④ 부양가족수 및 20세 이하 자녀 수 : 본인을 포함한 부양가족이 몇명인지 확인합니다. 혼자살면 1명, 배우자랑 같이 산다면 2명, 부양하는 부모가 있다면 3명 이상 이런 식으로요. 다만, 부양가족의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원을 초과한다면 해당되지 않습니다. 20세 이하 자녀 수도 명기를 해줍니다. 다만 아까와 마찬가지로 자녀가 연간 소득 100만원을 초과한다면 해당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입력을 마치면 우측에 정확한 공제금액이 명기되어서 일정 연봉을 가진 근로자의 월 실수령액이 얼마가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본인의 연봉을 기입하여 실수령액 금액을 확인해보세요. 또는 새로 입사하는 회사와 연봉협상을 통해 한달에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미리 알아보도록 하세요.